STORY

뒤로가기
제목

탄생석이야기

작성자 (ip:)

작성일 2008-01-23

조회 1633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가넷(Garnet) , 즉 석류석은 1월의 탄생석으로 루비와 비슷한 붉은 색의 돌이 대표적이다그러나, 사람들의 일반적인 생각과는 달리 가넷의 색은 붉은색을 비롯하여, 주황색, 노란색, 밤색,연두색, 자주색, 검은색 등 푸른색을 제외한 여러가지 아름다운 색을 가지고 있다가넷은 성공과 사랑 명예를 나타내며 서양에서 붉은색 가넷은 해열제로, 노란색은 황달병에 특효약으로 쓰였다고 한다.  여행길에 지니고 다니면 어떠한 위험도 물리쳐 준다고 믿었으며 이돌은 건강을 지켜주는 신비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가넷은 왕권을 상징하는 보석으로 왕관제작에도 많이 쓰여지기도 하였다.

 

 

    

 

    자수정(Amethyst)은 성실과 마음의 평화를 상징하는 2월의 탄생석이다.

색은 무색에 가까운 보라색부터 짙은 자주색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며, 18세기 이전에는 귀족이나 부자를 상징하는 돌로 알려졌던 대단히 귀한 보석이었다. 옛날 서양에서는 자수정을 몸에 지니고 있으면 아무리 술을 마셔도 취하지 않는다고 믿어왔으며 이것으로 몸을 장식하면 누구나 나쁜 생각을 않게 되고 침착하고 영리한 사람이 된다고 생각했다.

 

 

   

 

    맑고 푸른 바다를 연상케 하는 보석, 애쿼머린( Aquamarine)

단어 자체가 물을 뜻하는  아쿠아와  바다라는 뜻의 마린이 합해진 이름으로 푸른바다의 물빛을 연상할 수 있다. 어떤 기록을 보면 아쿠아마린은 악을 이겨내는 힘을 가졌으며 이돌을 물에 담그고 그 물로 눈을 씻으면 눈병이 치료 된다고 하여 실제로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요즘의 젋은 층 애호가들은 이 돌을 지님으로써 좋은 친구를 사귀게 되고, 이것으로 귀걸이를 하면 애인릉 가질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보석의 왕 다이아몬드(Diamond)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광물질 중 가장 강한것으로 알려져 있다.보통 1캐럿 다이아몬드 한개를 생산히가 위해서는 250톤의 자갈과 바위를 캐내야 할만큼 어력고 힘든 작업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그 가치가 더욱 높다 하겠다.옛날 얼음이 돌로 변한것이라고 하여 사막에서 갈증을 허덕이던 어머니가 다이아몬드를 넣은 꿀을 마시자 금새 다 죽어가는 아이에게 젖을 줄 수 있어 아이를 살릴 수 있었다고 한다. 그래서 여성들이 반드시 간직해야 하는 수호석이라고 여겨졌다. 승리와 성공의 정점을 상징하기도 하는 보석으로 왕의 머리에 없어서는 안될 돌이라 여겨 주로 왕관의 중심보석으로 사용되기도 하였다.

 

      

 

     에메랄드(Emerald) 는 대표적인 초록색 보석으로 대자연의 아름다움을 자랑하는 산록의 상징보석이다.    초록색 돌의 왕으로 꼽히는 에메랄드는 수많은 보석 중에서 최초의 장식용으로 쓰여졌으며 이집트 여왕 클레오파트라가 가장 즐기던 보석이기도 했다.예전에는 이 보석을 지니고 있으면 사랑이 변치 않으며, 앞날을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고하였으며, 누구나 성실해지고 정직해지며 낭비를 멈추어 점차적으로 부를 누리게 된다고 믿었다.좋은 품질의 에메랄드 색은 마치 새로 솟아나오는 풀잎과 같이 아름답고 밝은 초록색이다.

 

 

      

 

     

    진주(Pearl) 는 바다에서 발견된 보석으로 건강과 장수, 그리고 부를 상징하는 탄생석이다 진주는 민물과 바다에서 굴과 섭조개등에서 생성된다.  모래알이나 혹은 어떤 기생물이 조개속에 들어갔을 때 이것을 감싸려고 애써 분비한 체액이 쌓여서 이루어진 덩어리가 바로 진주이며 진주가 오랜세월 만인의 사랑을 받게 된것은 오로지 탄생의 아픔을 견디어 낸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천연진주는 페르시아만을 비롯하여 스리랑카, 홍해, 그리고 적은 양이지만 베네수엘라 해안에서도 수확되며, 일본이나 호주 북서쪽 해안에서는 양식진주를 많이 수확한다. 진주는 최대한 크고 최대한 둥근 모양일수록 더욱 가치가 있다.

 

 

   

 

    루비(Ruby) 는 정열적인 애정을 나타내는 사랑이 돌로 7월의 탄생석이다.

    루비는 커런덤계의 돌중에 가장 고가로 취급되는 매우 아름다운 보석이며, 같은 커런덤계인 사파이어와 비교했을때 품질에서나 연마상태, 무게가 같을때 루비의 가격이 현저히 높다. 그 이유는 역시 루비의  희소가치 때문이다. 옛날에는 루비가 태양을 상징하는 신비한 돌로 많은 사람들이 이것을 소유하면 건강은 물론 부와 삶의 지혜까지도 얻을 수 있는 축복을 받는다고 믿었다. 루비는 왕관을 제작하는데 어느 보석보다도 많이 쓰이는 것이기도 하다.

 

  

 

      페리도트 (Peridot) 는 황록색의 투명한 아름다운 보석으로 우리말로는 감람석이라고 부른다. 부부의 행복, 친구와의 화합을 가져다 준다는 페리도트는 용암을 만드는 광물의 하나이며 때로는 운석 중에서도 발견된다. 요즘에는 큰 페리도트는 구하기도 쉽지 않으며 따라서 흠 없이 큰것은 그 가격 또한 만만치 않다. 옛날에는 이돌이 태양에서 인간에세 보내준 돌이라고 하여 부적처럼  몸에 지니면 무서운 어둠과 공포, 근심걱정, 악몽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믿었다.

그리고 페리도트를 금으로 장식한 팔찌를 만들어.남자는 왼쪽 팔에 여자는 오른쪽 팔에 차게 되면 모든악을 피할 수 있다고 믿었다.

 

      

 

    사파이어(Saphire) 는 청색이 절대적으로 많으며 루비에 비하여 함유물이 적어 투명도가 높다.사파이어는 비교적 큰 원석이 산출되며 세계 최대 사파이어 원석은 2천3백 2캐럿으로 1935년 오스트레일리아에서 산출되었다. 사파이어는 덕망과 자애, 그리고 성실과 진실의 상징으로 로마 바티칸 추기경 전원이 사파이어 반지를 낀다고 한다. 이것은 12세기부터 레네스 주교에 의하여 시작된 전통으로 성직자의 오른손 중지에 끼워져 오랜 역사 속에 교회의 상징으로 쓰여졌다고 한다.

성경에 나오는 10계명이  이 사파이어란 돌에 새겨졌다는 일설도 있다.

 

     

 

    마치 작은 무지개를 보는 것과도 같은 아름다운 색을 지닌 오팔(Opal)은 바탕색에 따라 화이트오팔과 블랙오팔로 나뉜다. 돌속에서 분수처럼 솟아오르는 찬란한 빛깔은 오팔이 아닌 다른 보석에서는 찾아보기 어렵다. 오팔은 그리스어의 오팔리우스에서 온 말로 '귀한돌'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오팔은 보는 각도에 따라 여러가지 색의 변화를 볼 수 있으며 색이 변화하는 현상을 '색의 유희' 라고 이름지어 표현한다. 이러한 유색현상에 따라 오팔의 품질 차이는 상당히 달라진다.

 

     

 

    맑고도 아름다운 광석의 일종인 토파즈 (Topaz)는 아름다움과 건강을 지켜주는 돌로 여겨졌는데, 토파즈를 몸에 지니고 있으면 슬픔을 이겨내는 힘과 삶에 대한 지혜를 가질 수 있는 힘이 생기며금으로 장식한 토파즌 악마를 쫓아낼 수 있는 히믈 지닌다고 생각되었다. 또한 베게밑에 넣고 자면 악몰을 몰아내고 포도주에 3일간 담근 후 그 포도주를 마시면 천식과 불면증이 치료된다고 여겨졌으며 이같은 힘은 달의 변화에 따라 그 효험이 다르게 나타났다고 한다. 토파즈 또한 색이 여러색이 있지만 시원한 블루색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다.

 

 

      

 

    터키석(Turquoise) 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보석 장식품이다. 성공과 승리를 상징하는 이 보석은 터키인들에게 푸른하늘의 상징으로 생각되어졌으며 전사들에게는 많은 전리품을, 사냥꾼들에게는 사냥물을 , 그것을 몸에 지닌 사람에게는 행복을 가져다 주고, 쓰러지거나 낙마해도 상처가 나지 않는다고  생각했다. 구리의 함유량에 따라 터키석으 하늘색부터 녹색을 띈 파란색까지 여러가지 청색을 갖게되며  로빈 애그 블루 (robin egg blue) 를 가장 좋은 색으로 여긴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평점

관리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